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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UI

유니티 UI

*유니티에서 사용 할 수 있는 UI는 아래와 같다.

-UGUI

-IMGUI

-UIToolKit ( 구 UIElement )

-NGUI

-NHN UI

 

*선택

현업에서는 NGUI -> UGUI로 넘어가는 프로젝트가 많고, 유니티측에선 WEB스타일 기반의 UIToolKit 를 밀고 있는듯하다. 여기서 내게 필요한건, 같은 결과를 표현 했을 때 "개발기간이 빠르고", "성능이 좋은 UI" 이 두가지 조건을 만족하는 UI를 선택하고 사용 하는 것. IMGUI는 유니티에서 인하우스 툴 제작과, 빠른 테스트를 위해 제공하는 퍼포먼스가 떨어지는 방식이니 제외 한다고 하고, "UGUI VS UIToolKit VS NGUI" 구도로 가면 되겠다. 프로젝트를 진행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R&D를 할 예정이다.

 

*R&D방법

1.프로젝트에서 주로 사용하는 UI 방식을 최대한 보편화 ( 개발이 예상 되는 모든 UI 를 미리 개발 해 둔다  )

2.같은 방식으로 나머지 UI방식으로도 구현 해본다.

3.프로젝트 완료 때 까지 위와 같은 방식으로 병행 개발을 하고, 완료 직전 테스트에서 크게 차이가 난다면 교체해준다

 

*기타

NHN 에서 에셋스토어에 UNITY UI를 제공하고있다. UGUI를 래핑해서 쓸 수 있게 해 놨을거라고 예상이 되는데, 조만간  다운 받아서 테스트 해봐야겠다. 유저나 개발자들이 "규모가 작지 않은 회사"에 기대하는 역할을 기대 이상으로 해주니 참 고맙다. 물론 에셋 받아서 적용 해봐야겠지만 개발일을 하고 있는 한 사람으로써 마음이 뭉클해진다. 

 

 

UNITY공식 홈페이지 UIToolKit을 밀어주고 있다는 향기를 느낄 수 있는 메뉴얼

https://docs.unity3d.com/kr/2021.2/Manual/UI-system-compare.html

 

Unity의 UI 시스템 비교 - Unity 매뉴얼

Unity intends for UI Toolkit to become the recommended UI system for new UI development projects, but it’s still missing some features found in Unity UI (uGUI) and IMGUI. These older systems are more appropriate for certain use cases, and are required to

docs.unity3d.com

 

UNITY에셋스토어 NHN UI를 포함한 툴킷들

https://assetstore.unity.com/packages/tools/utilities/game-package-manager-147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