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Fighting
픽셀들간에 서로 자기가 먼저 그려지기 위해 싸우는 현상
발생원인
실제 카메라로부터의 거리가 같거나, near / far 간 거리가 zbuffer의 해상도보다 커서 짧은 거리의 픽셀들간에 앞 뒤 구분이 어려워지는 경우.
회피방법
최근 기기에서는 zbuffer의 해상도 범위가 커져서 발생 할 일이 거의 없다
near / far 거리를 상식선에 맞춰준다
같은 위치에 픽셀이 출력되지 않게 한다
아래 조합은 ZBuffer 이슈 때문에 그리기 순서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다. Opaque 만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SurfaceType : Transparent
Blending Mode : Alpha
유니티 z버퍼에 의한 그리기 순서는 기본적으로 카메라에서 멀리있는 오브젝트를 먼저 그리지만, 반투명과 같은 문제로 인해 랜더 큐 별로 별도로 그리기 순서를 크게 나눈다.
유니티 랜더큐별 그리기 순서 : 낮은 번호를 먼저 그림
BackGround 1000
Geometry 2000
AlphaTest 2450
Transparent 3000
Overlay 렌즈플레어등 4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