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 안드로이드앱번들
1.유니티 프로젝트 익스포트
0-1) 빌드셋팅
위 스크린샷 처럼 반드시 Publishing Settings의 KeyStore와 비밀번호 입력 까지 해 줘야 나중에 gradlew 할 때 에러가 나지 않는다. gradlew는 사용 할 때 설명 합니다. 일단 위 셋팅을 해 줘야 한다는것 기억 하기를.
0-2) 빌드셋팅 2
또한 최종 빌드를 위해서는 Target API Level 을 API level 31 ( 2022-08-20 현재 구글 정책 기준 ) 으로 해 줘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SDK 31 버전이 깔려 있어야 한다. 이걸 설치하는 방법과 실수하지 않고 시간을 아끼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경로를 크롬 브라우저 검색 창에 복붙 후 엔터로 들어가서 반드시 선처리 해 줘야 한다.
https://clientprogrammer.tistory.com/manage/newpost/70?type=post&returnURL=https%3A%2F%2Fclientprogrammer.tistory.com%2F70
1) 아무 코드도 추가하지 않은 유니티 프로젝트를 만들고
2) 빌드셋팅에서 Android 로 Switching Platform 한 뒤,
Export Project 옵션을 체크 ( Export for App Bundle을 체크 하는것과 안 하는 것의 차이를 모르겠다. 일단은 잘 모르니 체크 안 한다. ) 한 뒤 Export 한다.
3)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Export 된 폴더를 열어준다.
4) gradle-wrapper.properties 파일을 열어서 gradle 버전을 바꿔준다.
유니티 2020 사용하니까 6.1.1로 텍스트를 변경 해 줬다. 변경 안 해 주면 빌드 할 때 알 수 없는 에러가 잔뜩 나온다. 저렇게 변경 해 주면 빌드 할 때 변경 된 버전의 그래들을 다운로드 받는다.
5) aab 빌드
6) 빌드 완료
유니티에서 그래들 빌드를 한 다는 말에는 유니티에서 빌드를 할 때 APK나 AAB를 직접 뽑아내는것이 아닌, Export Project 한 뒤 외부 툴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을 사용하여 다시 빌드 한다는 의미가 포함 되어 있다.
https://docs.unity3d.com/Manual/android-gradle-overview.html
Unity - Manual: Gradle for Android
Requirements and compatibility Gradle for Android Gradle is a build system that automates a number of build processes and prevents many common build errors. Unity uses Gradle for all Android builds. You can either build the output package (.apk, .aab) in U
docs.unity3d.com
위 링크를 들어가서 봐야 할 것은 아래 그림 딱 하나이다
결국 유니티 버전에 맞는 그래들 버전을 사용해라 라는 말.